본문 바로가기
'책 후기' 인생의 진리를 찾아서/경제 책

쭈압(정영주)의 ‘배당투자, 나는 50에 은퇴했다’ 책 리뷰 <PART3, PART4>

by ohrosy39 2025. 4. 3.
728x90
반응형
배당투자, 나는 50에 은퇴했다 책 앞표지

■ 책 소개

  • 제목: 배당투자, 나는 50에 은퇴했다
  • 부제: 평생 월 1,000만 원씩 받아내는 ‘배당주’ 입장권
  • 지은이: 쭈압(정영주)
  • 발행일: 2024년 7월 24일
  • 주제분류: 투자일반
  • 쪽수: 276쪽
  • 출판사: 체인지업
아래는 <PART 3 이제 좋은 배당주를 사 봅시다>, <PART 4 시장에서 살아남는 배당주 투자 전략>에 대해 요약하고 소감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300x250
차례 프롤로그~PART 3

 PART 3 이제 좋은 배당주를 사 봅시다

▷ 종목 분석
저자는 매수 결정 과정에서 시가총액, 외국인소진율, 주요 주주의 보유지분 비율, 거래량/거래대금, 회전율, PER, PBR와 같은 정보를 확인한다.
저자는 “저PER, 저PBR주의 경우, 저평가가 아니라 ‘제(대로) 평가’인 종목들도 있으니 밸류트랩 여부를 항상 주의하고, 실적 개선과 같은 미래를 예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무엇보다 실적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무제표
저자는 재무제표에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산, 부채, 자본,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ROE, 부채, 자본유보율, EPS, DPS, 발행주식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한다.
저자는 “ROE가 높다면 부채를 이용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으니 부채가 높더라도 나쁘게만 볼 수는 없다.”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ROE 따로, 부채 따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항목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볼 줄 아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종목 분산투자
종목 분석을 하려면 종목 비교, 섹터 비교, 국가 비교, 뉴스 검색 등을 해야 한다. 뉴스는 호재인지 악재인지, 선반영의 여부와 정도를 판단해서 매매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다 보니, 저자는 ”차라리 여러 종목으로 분산 투자해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현실적이다.“(p114)라고 말한다.
 

728x90
차례 PART 4~에필로그

 PART 4 시장에서 살아남는 배당주 투자 전략

 ETF와 장기투자
나는 펀드 투자를 비선호한다. 가장 큰 이유는 펀드보수 때문이다. 저자 또한 ETF의 단점을 나열한다. 가지고만 있어도 부과되는 운용보수, 그 외에 지수사용료, 위탁판매수수료와 같은 부대비용 등이 있다. 그리고 장기투자를 하려면 ‘재미’라는 요소도 중요하다고 느껴서 ETF보다는 직접투자를 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저자의 생각에 공감할 수 있었다.

 우선주
주식에는 보통주, 우선주가 있다. 우선주(종류주식)에는 구형우선주, 신형우선주가 있다. 우선주를 고를 때, 보통주의 실적과 배당률이 높고, 보통주와의 가격 괴리율이 높은 종목을 고른다. 보통주 대비 높은 배당수익과 괴리율 감소 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우선주는 기업의 정관에 따라 배당한다.
네이버페이 증권에서 ‘우선주’ 키워드 검색을 해보았다. ‘TIGER 우선주‘가 검색결과로 나왔다. ’ETF 주요 구성자산‘을 통해 대표적인 우선주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산투자 종류
분산투자는 시간의 분산, 금액의 분산, 종목의 분산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자는 스스로 저점을 판단하기 어렵다면 1년간 천천히 분할매수를 하라고 말한다.
나는 미국주식에 대해 스스로 저점을 판단하기 어려워하고 있고, 그래서 월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있다. ’스스로 저점을 판단하기 어렵다면 1년간 천천히 분할매수를 하라‘고 저자가 말한 것처럼, 1년간 월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전략에 타당성을 얻을 수 있었다.

 고배당 자산 기준
저자는 개인적으로 ‘고배당 자산’의 기준을 PER 10 이하, 배당수익률 4.0% 이상, 배당성향 40% 이하, 배당성장이 있는 종목으로 꼽는다.
위 기준으로 내가 살펴본 ‘고배당 자산’은 ‘기아’다. 2025/3/28 기준, PER이 3.9배, 배당수익률은 6.82%, 배당성향은 26.18%, 배당 성장이 있는 종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가 예시로 제시한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기아’가 없다. 저자는 ‘저변동성 배당주’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기아와 같은 경기순환주는 선호하지 않는 것 같다.
 

배당투자, 나는 50에 은퇴했다 책 뒤표지

■ 개인적인 소감

<PART3 이제 좋은 배당주를 사 봅시다>을 통해 배당주를 분석할 때 어떤 항목들을 살펴봐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PART4 시장에서 살아남는 배당주 투자 전략>을 통해 ‘배당주 투자 전략’을 알 수 있었다. 고배당주, 금융주, 우선주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처럼 저변동성 고배당주를 선호할지, 고변동성 고배당주도 포함하여 편입할지 고민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송민섭(수페TV)의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책 리뷰

2024.12.18 - ['책 후기' 인생의 진리를 찾아서/경제 책] - 송민섭(수페TV)의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책 후기

송민섭(수페TV)의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책 후기

#책 소개제목: 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부제: 평생 월 500만 원씩 버는 30일 기적의 배당 파이프라인 공략집지은이: 송민섭(수페TV)발행일: 2023년 12월 6일주제분류: 재

ohrosy3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