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경제 책 후기

부동산 책 추천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by ohrosy39 2024. 3. 12.
728x90
반응형

사진1.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책 표지

# 부동산 책 추천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책의 저자는 이상우, 유성운이다. 이 책의 주제 분류는 부동산/경매이고, 쪽수는 478쪽이다. 

 

# 시대가 바뀌어도 절대 변하지 않는 부의 거점

나는 ‘투자의 진리’가 알고 싶었다. 더 이상, 이 책에서 이렇게 말하면 이렇게 흔들리고, 저 책에서 저렇게 말하면 저렇게 흔들리는 것이 싫었다. ‘진리‘를 깨달아 소음에 흔들리지 않는, 그래서 나만의 ‘중심’이 있는 투자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 책의 이 문구에 끌렸다. “시대가 바뀌어도 절대 변하지 않는 돈과 사람이 몰리는 부의 거점”. 이 책이 나에게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를 알려줄 것 같았다.

 

# 역사와 부동산

이 책은 역사와 부동산을 버무린 내용이다. 한반도 2천 년 역사를 통해 부동산의 다섯 가지 키워드 ‘교육, 직주근접, 교통, 자연환경, 도시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쉽지 않은 책’이었다. 나는 미래지향적인 편이라 ‘역사’를 바라보는 게 어려웠고, 나는 지방에 거주하고 있어서 ‘서울 부동산‘ 정보를 접하는 게 어려웠다. 그래도 과거에도 1타 강사가 있었다는 사실처럼,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라보는 일은 흥미로웠고 유익했다. 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 교육‘에 대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300x250

 

사진2. 부동산의 다섯 가지 키워드

# 평준화 정책으로 교육 우위 지역 발생

저자는 평준화 정책이 문제라고 한다. 평준화 정책의 목표는 중학교 입시부터의 교육열을 낮추는 것이었다. 하지만 평준화로 정책으로 ‘교육 우위 학교’를 없애는 대신, 특목고 입지 강화로 특목고 진학이 많은 ‘교육 우위 지역‘, 이른바 ‘인기 학군지’가 생겨났다. 그리고 이 지역으로 이주하고자 하는 수요가 생겨났다. 그러면서 저자는 ’ 교육의 공정성‘과 거리가 먼 평준화 정책을 폐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책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에서의 “특목, 자사고를 많이 보내는 학원가가 있는 중학교 학군으로의 쏠림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내용과 같았다.

 

개인적으로 주변 사례들을 찾아보며 느낀 점은 다음과 같았다. ‘교육 우위 지역’으로 가는 이유는 ‘면학 분위기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서 같았다. 서로 동기부여가 되는 환경을 찾기 위해서, 그 동네를 거점으로 활동하시는 과외 선생님에게 함께 과외를 받기 위해서 등. 주안점은 ’ 학교‘, ’ 지역’이 아니라 ‘네트워크’로 귀결되었다.

 

728x90

 

# 한계를 인정하고 현실적 가능성을 찾기

사실 교육 우위 지역(인기 학군지), 부와 교육의 관계 등을 살펴보면서 씁쓸해졌다. ‘서울 쏠림 현상은 더욱 심화되겠구나, 부자끼리의 네트워크는 더욱 강화되겠구나, 그 벽이 더 견고해지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의 답답한 기분을 알기라도 한 듯, 저자는 다음과 같은 현실적 해법을 제시한다.

 

’진정한 네트워크는 너무 대단한 것이 아닌(더 좋은 학교를 나오거나 너무 큰 부자가 아닌), 나의 고민을 진심으로 함께 나눌 수 있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주위에 많아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노력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주거지를 이동하는 것이다. 주거지의 물리적 거리가 인간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 이상으로 크다. “ (p81)

 

저자는 나에게 ‘한계를 인정하고 현실적 가능성을 찾아보자.‘고 말하는 것 같았다. 인간이 스스로 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한계를 인정하고, 비행기를 만듦으로써 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것처럼 말이다.


 

↓ 부동산 책 추천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2024.01.26 -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경제 책 후기] - 청울림(유대열)의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책 후기

 

청울림(유대열)의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책 후기

# 수요는 일정현재 우리나라의 주택 보급률은 100%가 넘지만 매년 40만 채 가량의 신규 주택을 꾸준히 공급해야 한다. 가구 수가 계속 증가하고 멸실 주택도 계속 생겨나며 누구나 새 집을 선호하

ohrosy39.tistory.com

 

↓ 학군 관련 책 추천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2023.06.24 - ['책 후기' 인생의 진리를 찾아서/인문학 책] - 심정섭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책 리뷰 (스스로 공부하려는 분명한 의지가 중요)

 

심정섭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책 리뷰 (스스로 공부하려는 분명한 의지가 중요)

■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책 리뷰 나는 학구열이 높은 부모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번씩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을 느낄 때가 있다. 바로 다음과 같은 말들을 들을

ohrosy3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