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평범하디 평범한

초등학생 미술학원 선택 방법과 후기 (상담, 체험 수업, 고려 사항)

by ohrosy39 2024. 3. 20.
728x90
반응형

사진1. 초등학생 1학년 그림-포켓몬스터


# 초등학생 학원 선택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었다. 학교에 가니 우선 하교가 이르다. 하교 시간은 보통 12시 30분~1시 30분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보통, 하교 후에 방과후과정에 참여하거나 학원을 간다. 초등학생 1학년의 경우 보통, 태권도/영어/피아노/미술 학원 등을 다니는 것 같다.

우리 아이에게 ‘혹시 배우고 싶은게 있냐’고 물으니, ‘미술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미술 중에서도 ‘그림 그리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나는 그 길로 미술학원을 알아보게 되었다.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을 고려해 봤을 때, 한 번 다니면 오래 다니게 될 것 같아서 신중하게 고르고 싶었다. 아래에 초보 엄마가 나름 신중하게 선택하기 위해 노력했던 흔적을 남겨두었다.

 

728x90

 

사진2. 미술학원에서의 작업 모습


# 초등학생 미술학원 선택하는 방법

(1) 학원 후보군 추리기, 전화상담
먼저 '학원 후보군 추리기'를 하였다. 아래의 표와 같이 3곳을 정하였다. 전화상담과 웹검색으로 조사를 해보았다. 미술학원 학원비는 12만 원 또는 15만 원이었다. 미술학원 수업 횟수는 주1회였고, 수업 시간은 1시간 이상이었고, 수업 인원은 4명을 한도로 그룹으로 진행하는 편이었다.

이 중 A 미술에서 먼저 체험 수업을 받아보기로 했다. A 미술의 경우, 강사 스펙부터 수업 콘텐츠까지 공개가 잘 되어 있어서 가장 신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길로 전화로 체험 수업 예약을 하였다.

 

학원명 수업 횟수 수업 시간 학원비 학생 비율 기타
A 미술 주1회 (월4회) 80분 (1시간 20분) 15만 원 1:4 도보 이동
체험 수업 가능
B 미술 주1회 (월4회) 60분 (1시간) 12만 원 1:4 도보 이동
체험 수업 가능
C 미술 (방문 미술) 주1회 (월4회) 60분 (1시간) 15만 원 1:1 방문
체험 수업 가능

 

300x250

 

그림1. 체험 수업 안내 문자

 

(2) 체험 수업 참여, 대면상담
다음으로 체험 수업에 참여하였다. 미술학원 체험수업비는 4만원이었다.
 
학원에 방문하여 교육 환경을 체크하고, 선생님과 대면상담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1) 학원이 아트적인 공간이라서 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곳이었으면, 2) 상냥하고 다정한 선생님이셨으면 했다. 학원을 실제로 방문해서 살펴보니 1) 미술 작품을 전시해 두는 공간이 있어서 눈이 즐거운 곳이었고, 2) 선생님의 밝은 인상이 참 좋으셨고,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고 하셔서 어린이의 특성을 이해해 주실 수도 있겠다 싶었다.
 
무엇보다 나의 교육관과 비슷한 점이 좋았다. 미술을 대할 때 1) 똑같이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기 것을 찾아가게끔 한다는 점, 2) 대회 수상과 같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한다는 점, 3) 다양한 재료를 쓰게끔 한다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아이가 "엄마, 나 여기 또 오고 싶어."라고 했다. 그래서 정규과정을 등록하기로 했다.

사진3. 초등학생 1학년 집에서 그린 그림-꼬마긴수염고래
사진4. 초등학생 1학년 집에서 그린 그림-밍크고래

 

(3) 학원 선택 결정, 학원 다니기
우리 초등학생 아이는 미술학원을 다니고 있다. 월 4회 수업 중 2회는 드로잉을, 2회는 만들기를 배운다. 수업 후에는 선생님께서 문자를 보내주신다. 아이의 모습, 아이의 작품 사진과 함께 어떤 미술 기법을 배웠는지,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등을 알려주신다.
 
무엇보다 아이가 스스로 다니고 싶다고 했으니, 그저 즐겁게 다녔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