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이 책은 투자의 대부,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썼습니다. 13번째 책이고, 93세에 쓴 최후의 역작입니다. 이 책을 처음 펼쳤을 때, 93세의 어른이 전하는 세월이 묻어난 투자 이야기가 궁금했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투자 비법이 있을까”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한 독서였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이런 마음가짐으로 투자를 해야하는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철학과 미술사를 전공하고 피아니스트가 꿈이었던 그처럼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철학과 마음의 여유가 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하였습니다.
돈의 의미
코스톨라니는 각 사람들에게 돈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돈을 소유하는 것을 최고의 기쁨으로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돈을 맛있는 음식을 사먹는 등, 삶을 즐기는데 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돈은 힘과 지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돈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과 독립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돈을 버는 것 자체가 삶에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돈은 자신의 가치를 환산하는 바로미터가 되기도 합니다.
이 내용을 읽으며 저는 돈을 벌고 쓰기만 했을 뿐, 살면서 한 번도 돈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노후빈곤을 두려워하고 있고 나이 들어서 자식에게 의존하고 싶지 않은 저에게 돈은 ‘노후에 건강과 독립성을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마다 돈의 의미가 다를 수 있으며, 일에서 삶의 보람을 느끼고 싶어하는 남편에게 돈은 ‘돈을 버는 것 자체가 삶에 자극을 주는 것’임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진지한 분석을 하는 장기투자자
코스톨라니는 투자를 진지한 분석하에 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미미한 주가변동에 따라 주식을 사고 팔아 치우는 단기투자자 보다는 진지한 숙고와 전략을 가진 장기투자자가 되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칭하는 순종투자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순종투자자인 그에게 투자는 지적인 도전 행위이자 재미있는 행위입니다. 시황을 분석하고 결과적으로 그 정당성을 인정받는 것은 물질적인 보상 이상으로 그에게 큰 기쁨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또한 그는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실패에 대해 진지한 분석’이라고 합니다. 수익은 손실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고 연구했을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 장기투자자가 되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빨리 수익을 얻고 싶은 욕망, 그리고 손실을 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진지한 분석 없이 일찍 주식 매도를 해서 뒤늦게 후회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제게 코스톨라니의 가르침은 진지한 숙고와 전략을 가진 장기투자자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주었습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로 주식시장을 이해하다
'코스톨라니의 달걀'은 주식시장의 상승운동과 하강운동의 해부도를 원형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원형은 6가지의 국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조정국면-동행국면-과장국면-조정국면-동행국면-과장국면의 순환으로 나타납니다. 각 국면에서 거래량, 주식 소유자의 양이 어떠한지, 소신파 투자자와 부화뇌동파 투자자의 움직임이 어떠한지, 포지션을 어떻게 취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화뇌동파는 증권을 가지고 노름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소신파는 4G, 즉 돈(Geld), 생각(Gedanken), 인내(Geduld), 행운(Gluck)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돈’의 의미는 절대 빚내서 주식 투자를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생각’의 의미는 생각, 즉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는 상상력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덕목이라는 것입니다. ‘인내’는 빈번한 실수를 피하게 합니다. ‘행운’은 예상치 못한 일로 투자자의 진단이 어긋나게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저는 '코스톨라니의 달걀'을 통해 강세장-약세장, 상승운동-하강운동, 붐-주가폭락과 같은 증권시장의 사이클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스톨라니는 이러한 개념을 대화체가 곁들여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생하고 재미있고 유쾌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개념을 설명하며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평화, 경제발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 중기적으로는 ‘돈+심리=추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 공급과 수요의 원칙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 M, W이론 및 이중상승, 이중하락 이론을 통해 차트를 파악하고 과거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 등의 투자 지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10가지 권고 사항과 10가지 금기 사항
코스톨라니는 <10가지 권고 사항>과 <10가지 금기 사항>을 열거하는 것으로 글을 끝맺습니다. 이 사항들을 읽다보면 뜨끔해집니다. 예를 들면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라는 금기사항이 뜨끔했습니다. 단기 매도했던 종목이 지금도 여전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진지한 분석' 없이 단기 수익에만 집중했던 저를 반성하였습니다.
<10가지 권고 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 사항>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책 후기' 인생의 진리를 찾아서 > 경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후기 <레버리지>, 레버리지를 통해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 일에 집중하기 (0) | 2022.01.21 |
---|---|
책 후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아주 작은 습관으로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전략 (0) | 2022.01.13 |
돈의 속성-진짜 부자가 들려주는 돈 이야기 (0) | 2021.08.01 |
히트 리프레시 Hit Refresh-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다 (0) | 2021.01.02 |
플랫폼 제국의 미래-구글에 대한 이해를 돕다 (0) | 2020.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