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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정유업' (사업 부문, 수익 구조, 정제 마진, 유가 결정 요인)
ohrosy39
2024. 6. 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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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방산업과 후방산업
전방산업 | - | 후방산업 |
석유화학산업 (석유화학업체) | 정유업 (정유사) | OPEC, 미국 등 각종 산유국 |
정유사 대비 규모가 작고 경쟁 가옫도 높아 정유사가 협상 우위에 있음 | 정유사는 산유국으로부터 원유를 전량 수입하기 때문에 정유사의 후방교섭력은 열위에 있음 |
# 상류와 하류 부문
부문 | 내용 |
상류(upstream) 부문 | - 지하에 있는 원유를 찾아내는 원유 탐사 단계 - 발견한 원유를 땅에서 뽑아내는 시추 단계 - 이후 운송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개발 및 생산 단계 |
하류(downstream) 부문 | - 원유 수송, 정제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인도되는 석유제품 판매 단계 |
# 정유사의 수익
사업 구분 | 내용 |
1) 정유 사업 | - 정유 회사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 부문 - 원유를 수입해서 정제 과정을 통해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 - 원유를 정제하여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나프타, LPG 등을 생산 |
2) 석유화학 사업 | - 정유 과정에서 생산되는 나프타(Naphtha)를 원재료로 제품을 생산 |
3) 윤활유 사업 | - 좋은 수익성: 매출 비중 15% but 전체 영업이익의 30% 이상 차지 - 주수요처: 차량, 공장 - 특징: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해야 해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 자동차 산업의 경기와 제조업 생산가동률에 수익이 비례함 |
# 정유사의 유통구조
유통구조 | 매출 비중 | 내용 |
소매 | 35% | - 주유소 또는 충전소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부문 |
직매 | 10% | - 중간판매업자나 기타 기업에 정제유를 공급 - 석유화학업체에 공급하거나 중유를 해운사에 판매하는 식 |
수출 | 55% | -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경유나 항공유 등은 수출부문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임 |
# 정제마진
구분 | 내용 |
계산식 | 정제마진=석유제품가격-(원유가격+수송비+운영비) |
정제마진 손익분기점 | - 보통 배럴당 4~5달러 - 아시아 정유사들은 손익분기점을 통상 4달러로 봄 - 고도화 설비를 잘 갖춘 국내 정유사는 이보다 손익분기점이 낮음 |
특징 | 정유사는 원유가 생산비용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판관비를 줄여도 수익성이 개선될 여지가 적음, 때문에 정유업은 대외변수 리스크가 매우 큰 업종으로 분류됨 |
# 유가 결정
가격 변동 | 수요와 공급 | 내용 |
가격 상승 | 수요↑, 공급↓ | ' 경제 활성화→산업 전반에 더 많은 연료 필요→석유 수요 증가 ' 각국 동시다발적 양적완화→경제 활성화→유가 상승 |
가격 하락 | 수요↓, 공급↑ | ' 코로나19 확산→모든 산업 분야 작동 멈춤→유가 유례없는 마이너스 기록 |
# 공급 측면 이슈
이슈 종류 | 내용 |
1) 감산 합의 | - OPEC은 전 세계 석유 매장량의 70%를 확보 - OPEC 감산 합의로 공급을 줄여 유가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고 마진을 극대화 |
2) 정치적 상황 | - 중동 내전 등의 정치적 혼란이 가중될 경우 석유 시추 및 개발이 어려워짐 - 2022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위험 고조로 원유 선물가격이 뜀 - 트럼프 정권 당시, 산유국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함에 따라 미국에서 이란과 무역하는 국가에 불이익을 주는 제재를 가해 이것이 유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함 |
3) 셰일가스의 등장 | - 원유와 셰일가스가 공존하면서 전체 공급량이 증가 - OPEC의 영향력도 이전보다 줄어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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